BY CENTER

BY INDUSTRIES

CUSTOMER CENTER

Tel031-497-5400
Fax031-497-5405
- 월 ~ 금 : 오전9시 ~ 오후6시
- 토, 일, 공휴일 : 휴무
- email : bycmp@bycmp.com

BY NEWS

BY CENTER
제목 "큰 돈 들여 스마트공장 지었더니 AS도 안돼"

솔루션 업체 부실에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AS 차질



철제 케이스 등을 주문제작하는 (주)비와이인더스트리는 갈수록 떨어지는 영업이익률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아주 기초적인 스마트공장을 도입하기로 했다. 핵심은 원자재로 쓰이는 철판을 관리하는 문제였다. 쓰고 남은 철판을 주먹구구식으로 관리하다 보니 적당한 잔재 철판을 찾느라 직원들이 긴 시간을 들여 일일이 확인하는 바람에 생산성이 떨어지거나 다시 써도 될 철판을 고철로 폐기하면서 원가가 상승하기도 했다.

2015년 이 회사는 철판을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SPCS'라는 초보적인 스마트공장 솔루션(소프트웨어)을 갖췄다. 원자재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뤄지면서 회사 영업이익률이 급상승하기 시작했다. 2~3%에 머물던 영업이익률이 SPCS 시스템을 갖춘 직후 6%로 3배나 급상승했다.

하지만 이 솔루션을 만드는 과정은 쉽지 않았다. 이 회사 이정한 대표는 "독일에서 프로그램을 사오기도 하고 국내 솔루션 업체를 찾아 다니기도 했는데 솔루션이 만들어지지 않았다"며 "결국 우리 회사 젊은 인력들을 주축으로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고 장비도 자체 제작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2017년에는 SPCS 시스템을 생산공정과 연결시키는 솔루션을 만들어 보자고 정부에서 제안해 '스마트공장추진단'을 통해 솔루션 업체를 소개받았다"며 "하지만 (솔루션) 개발이 전혀 안되는 업체였다"고 전했다.

그는 "제대로 된 스마트공장 솔루션 업체를 만나기 힘들다"며 "(이들 업체를 통해) 솔루션을 만들어도 쓰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털어놨다.

비와이인더스트리는 결국 솔루션을 자체 개발했고 무료배포했던 솔루션이 동종업계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자 IT 인력을 대거 뽑아 아예 솔루션 사업에 진출했다. 판금업체가 전혀 관련없어 보이는 IT 분야로까지 사업을 확장한 셈이다.

고압밸브 등을 생산하는 (주)우림하이테크는 지난 2014년부터 스마트공장을 추진해왔다. 정부 지원금 1억 5천만원과 자부담 3억 5천만원 정도를 들여 세차례에 걸쳐 스마트공장을 업그레이드해왔다. 하지만 매번 솔루션이 문제였다. 1억 2천만원을 들인 솔루션의 사후관리가 원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회사 김성삼 전무는 "솔루션 업체도 하청을 주는데 하청업체가 없어지면서 다시 돈을 들여 솔루션 일부를 개발해야 했다"며 "스마트공장에서는 솔루션 사후관리 문제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문길주 대표도 "솔루션 업체 중 1년 하고 없어지는 업체가 많다"며 "스마트공장을 한 소기업 가운데 60~70%는 (솔루션)사후관리가 없다고 말한다"고 전했다.

문재인 정부 들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스마트공장을 꼽아 적극 추진하고 있지만 스마트공장을 만들어 주는 솔루션 업계 기반은 허약하다는게 현장의 지적이다.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지만 정작 솔루션 업체는 턱없이 부족하다. 스마트공장추진단이 추천하고 있는 솔루션업체는 270여개에 불과하다.

숫자도 부족하거니와 수준도 해외 선도기업과는 많이 차이를 보이고 있다. 미국의 스마트공장 기술수준을 100으로 봤을 때 유럽은 98.9, 일본 97.1인 반면 한국은 83.4에 불과하다(2015년 기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스마트공장 공급업종이 수출 유망 업종인만큼 공급업체 육성방안을 산업부, 과학기술정통부 등과 마련중"이라며 "다음달중 관련 내용을 발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국남동발전, 우수협력기업 소통강화 위한 CEO현장경..
▲ 유향열 한국남동발전 사장이 CEO 현장경영을 가졌다. 한국남동발전은 새해를 맞아 협력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이들과의 소통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유향열 사장이 CEO 현장경영을 가졌다고 밝혔다. 유향열..
 
[발전공기업 우수협력기업]비와이인더스트리
3정5S 활동 시행··· 생산 효율성 제고정밀판금·금속가공 선도 주력비와이인더스트리가 특허출원한 스크류 데칸트형 원심분리기비와이인더스트리(대표 이정한)는 대한민국 정밀판금·금속가공 업계 선도기업으로 ..
 
(품질경영특집) 비와이인더스트리
제조실행시스템 ‘유니티’ 앞세워 품질・매출 ‘두 토끼’ 잡았다비와이인더스트리는 스마트공장을 구축해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국내 발전소 설비 부품과 고객 맞춤형 다품종 소량 생산을 하는 비..
 
서부발전 김병숙 사장, 여성중소기업과 상생협력 위해..
제조업 디지털 혁신을 위한 중소기업 스마트제조산업 성장지원앞줄 좌측 6번째 이정한 대표, 7번째 한국서부발전 김병숙사장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 이하 서부발전)은 5월 16일(목) 경기도 시흥시에 소재한 여성..
 
(발전공기업 협력중소기업)비와이인더스트리
비와이인더스트리(대표 이정한)가 제작한 ‘스크류 데칸트형 원심분리기’는 지난해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현장기술개발과제로 선정돼 개발됐다. 기존 원심분리기는 댐 높이 조절을 위해 설비운전을 정지하고 ..
 
이정한 신임 여경협 회장, 취임 후 첫 행보로 여성기..
경기도 남양주 소재 자코모 직원 격려·애로사항 청취…“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일 것”이정한 신임 여경협 회장(앞줄 가운데)이 박경분 자코모 대표이사((앞줄 오른쪽에서 세번째)과 여경협 임원, 자코모 임직원과 ..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신임 회장에 이정한 비와이인더스..
이정한 신임 회장한국여성경제인협회는 14일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전국총회에서 수석부회장인 이정한 비와이인더스트리 대표를 제10대 협회장으로 추대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고 15일 밝혔다.임기는 2022년 1월..
 
여경협 차기 회장으로 이정한 비와이인더스트리 대표 ..
7일 수석부회장 선거 당선내년 말 회장으로 추대 예정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의실에서 열린 ‘128차 정기 이사회’ 수석부회장 선거에서 당선돼 차기 회장에 오른 이정한(오른쪽) 비와이인더..
 
김현삼 경기도의원, ‘경기도의회 산업단지 활성화 포..
▲ 김현삼 의원,‘경기도의회 산업단지 활성화 포럼’정담회 개최경기도의회 연구단체 ‘경기도의회 산업단지 활성화 포럼’은 3일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 내 경기반월시화 스마트 산단사업단에서 ‘경기도 ..
 
금속 판재 유통·가공 전문기업 ‘㈜비와이인더스트리..
불굴의 의지로 일으킨 회사,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기술력 인정금속 판재 유통·가공을 전문으로 하는 ㈜비와이인더스트리는 업계의 전문가이자 선두 주자로서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과 솔루션을 가진 업체로 인정받고..
 
  1   2   3